KOR
예약 및 진료문의

02.3448.4524

UC강남치과


환자분들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
항상 노력하는 UC강남치과입니다.

UC강남치과


환자분들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
항상 노력하는 UC강남치과입니다.

공지사항

제목
[보도자료] 뼈이식 임플란트, 필요한 경우와 주의할 점은?
작성자 운영자
날짜 2025-02-14 [14:06] count : 107

임플란트는 치아상실로 음식섭취나 발음, 외모 등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겪는 이들에게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치과치료 방법이다.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인공치아를 심어 기능적 심미적으로 자연치아와 유사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공치아를 심는 과정에서 잇몸뼈의 양이 부족한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고정되어야 안정적으로 식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건강하고 충분한 양의 뼈가 필요하다.

치아상실이 오래 되었거나 고령층의 경우 턱뼈가 흡수되어 얇아져 약해진 상태인 경우가 많다. 또한, 치주염이나 다른 잇몸 질환으로 잇몸뼈가 손상된 경우에도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한 뼈 양이 부족할 수 있다.

이 경우 뼈 이식을 통해 잇몸뼈의 두께와 밀도를 보강함으로써 임플란트를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데 이를 뼈이식 임플란트라고 한다. 이식된 뼈는 시간이 지나면서 환자의 뼈로 흡수되고 결합되어 임플란트가 고정될 수 있는 기초가 형성되는 원리이다. 

뼈 이식은 위턱의 상악 뼈와 아래턱의 하악 뼈 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상악의 경우 상악동 거상술을 통해 상악동을 들어올리고, 그곳에 뼈를 추가하여 충분한 공간과 뼈 두께를 확보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유씨강남치과의원 정해웅 대표원장은 “뼈이식 임플란트는 치아 상실 후 턱뼈가 부족한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부터 개인별 맞춤계획과 의료진의 경험과 술기, 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3D CT 촬영을 통해 환자의 턱뼈 두께와 밀도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신경 및 혈관의 위치도 꼼꼼히 파악해야 한다. 이식이 필요한 부위와 양을 정확하게 결정하고, 치료 진행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임플란트와 동시에 뼈 이식을 시행할 수도 있지만, 뼈가 많이 흡수된 경우에는 먼저 뼈 이식을 진행하고 뼈가 안정적으로 치유된 후 임플란트를 심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해웅 대표원장은 “치료 후에는 딱딱한 음식섭취를 피하고 과도한 힘이 가해지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뼈와 이식된 재료의 결합을 방해하고, 염증과 감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흡연은 반드시 피해야 하며, 치료 부위의 청결 유지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출처 : 전민일보(http://www.jeonmin.co.kr)

쉽고 빠른 진료 상담
QUICK CONSULTATION
[취급방침]

상담
신청